본문 바로가기
성경·신앙/구약강해

창세기 : 가인의 후손들

2021. 9. 1.

아벨을 죽인 가인에게 내려진 형벌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땅에서 저주를 받아 밭을 일구어도 소출을 거둘 수 없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예 땅에서 추방되어 쉬지도 못하고 정처 없이 떠돌아다니는 신세가 된 것입니다. 그러다가 만나는 사람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라며 자신에게 내려진 형벌이 너무 가혹하다고 하소연합니다(창 4:14).

구약시대 이스라엘에는 '고엘제도'가 있었습니다. '고엘'은 '구속하다, 회복하다, 보상하다'란 뜻의 히브리어 '가알'(גָּאַל)에서 유래한 말로 '구속, 구원'이란 의미와 함께 '보복할 자, 기업을 무를 자'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레 25:25 ; 민 35:19 ; 룻 2:20).[각주:1] 어떤 사람이 살인을 당한 경우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 출 21:23, 24 ; 신 19:21)에 따라 피살자의 친족이 살인한 자를 죽일 수 있었는데[각주:2] 이를 가리키는 표현이 '보복자'(신 19:12), '피를 보복하는 자'(민 35:19), '피의 보복자'(수 20:3, 5), '원수 갚는 자'(삼하 14:11)입니다. 물론 모세 때 만들어진 규례이긴 하지만 가인은 아벨의 일로 누군가에게 보복을 당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성경에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가인과 아벨 외에 아담과 하와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이 도처에 살고 있었을 것입니다(창 4:17 ; 5:4).[각주:3]

하나님께서는 '가인을 죽인 자는 칠 배로 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하시면서 그에게 표를 주사 아무도 그를 죽이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율법에 의하면 살인자 특히 고살자는 반드시 죽이게 되어있는데(창 9:6 ; 출 21:12 ; 레 24:17 etc.) 정작 하나님께서는 가인을 살려 주셨습니다. 가인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시기 위한 하나님의 자비가 아닌가 싶습니다(겔 33:11 ; 벧후 3:9). 하지만 가인은 회개 대신 하나님께 대항하는 쪽을 택했습니다.

땅에서 피하거나 방랑자가 되는 대신 한 곳에 정착해 살기로 마음먹고 에덴 동쪽에 있는 놋(נוֹד [노드])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아이러니칼 하게도 놋이란 지명은 '방랑'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내를 얻어 낳은 첫 아이의 이름을 '시작하다, 가르치다, 봉헌하다'란 뜻의 에녹(חֲנוֹךְ [하노크])이라 짓고 그 이름으로 도시도 세웠습니다(창 4:17).

에녹은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습니다. 라멕(לֶמֶךְ [레메크])은 아다와 씰라를 아내로 맞이했습니다. 아다는 야발과 유발을 낳았는데 야발은 장막에 살면서 가축을 치는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고 유발은 수금과 퉁소를 만들어 사용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성경의 기네스 : 최초의 악기

성경에 제일 처음 등장하는 악기는 '수금'과 '퉁소'입니다(창 4:21). '수금(כִּנּוֹר[킨노르])'은 '현(string)을 퉁겨 소리를 내는 악기'란 뜻으로, 70인역(LXX)은 '키다라(κιθάρα)'로, KJV, ASV, N..

yeum.org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는데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사람이 되었고 그에게는 나아마라는 누이가 있었습니다.

하루는 라멕이 아내들에게 자신을 다치게 한 청년을 죽였다고 말합니다. 그러고선 '가인을 해친 벌이 칠 배라면 라멕을 위해서는 칠십칠 배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기를 해치는 자가 받을 형벌이 가인을 해치는 자가 받을 형벌보다 더 크다며 마치 자신의 행동을 자랑하듯 떠벌리는 라멕에게서 그 어떤 두려움도 죄책감도 부끄러움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는 마음에 하나님을 두기 싫어하는 사람들(롬 1:28), 양심에 낙인이 찍힌 자들(딤전 4:2)의 전형적인 모습이기도 합니다.

라멕의 자녀들을 끝으로 가인의 후손에 대한 언급은 더 이상 없습니다. 물론 그들도 번성하여 큰 가문을 이루었을 것입니다. 

  1. 「성경문화배경사전」 (서울 : 생명의 말씀사, 2019), "고엘, 기업 무를 자" 항목. [본문으로]
  2. 이때 두세 사람의 증인이 있어야 했습니다(신 17:6 ; 민 35:30). [본문으로]
  3. 고든 웬함,「창세기(상)」, 박영호 역 (서울 : 도서출판 솔로몬, 2013), p. 245. '한국창조과학회(www.creation.kr)', "가인이 두려워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참조.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