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신앙/성경이야기

성경의 동물 : 늑대(이리)

2020. 7. 26.

이스라엘에서 가장 사납고 잔인하다고 여겨지는 동물은 '늑대'인데요, 한글개역성경에는 이 동물의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늑대를 '이리'로 번역을 했기 때문이죠. 늑대와 이리는 같은 동물[각주:1]로서 영어로는 모두 'wolf'입니다. 히브리어로는 '제에브(זְאֵב)', 그리스어로는 '뤼코스(λύκος)'라고 합니다.

이리가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곳은 창세기입니다.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창 49:27)

베냐민의 후손이 이리처럼 호전적인 지파가 될 것(삿 20장)이라는 야곱의 예언으로, '물어뜯는 이리'란 표현은 사납고 잔인한 늑대의 성질을 잘 보여줍니다.[각주:2] 늑대는 성경에서 종종 양과 함께 등장하는데 이는 늑대가 양의 최대 천적인 까닭입니다.[각주:3]


Photo by  Jeroen Bosch  on  Unsplash

목자는 늑대나 사자의 습격으로부터 양떼를 지키기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삼상 17:34). 이때 삯군 목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양을 버리고 도망을 가기도 합니다(요 10:13). 자기 양들이 아니기 때문이죠(요 10:12). 반면에 주인은 목숨을 걸고 양들을 지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선한 목자에 비유하셨습니다(요 10:11).

또 거짓 선지자들을 양의 옷을 입은 이리에 비유하셨는데(마 7:15), 이들은 사람들을 미혹하여 자신의 이득을 취하는 자들입니다(벧후 2:3).

 

양의 탈을 쓴 이리들

마귀(사탄)는 여러 별명을 가지고 있다. 그중의 하나가 '거짓말쟁이(ψεύστης [프슈스테스])'다. '거짓의 아비'(요 8:44)라 불리기도 하는데, 그가 거짓의 원조요 대가인 까닭이다(창 3:4). 아비가

yeum.org

오늘날에도 양의 탈을 쓴 이리들, 거짓 선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그들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

  1. 다른 동물로 보기도 합니다(라이프성경사전) [본문으로]
  2. 류모세,「열린다성경 : 동물이야기」, (서울 : 두란노, 2012), p. 120. [본문으로]
  3. ibid., p. 123.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