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동물 : 늑대(이리)
이스라엘에서 가장 사납고 잔인하다고 여겨지는 동물은 '늑대'인데요, 한글개역성경에는 이 동물의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늑대를 '이리'로 번역을 했기 때문이죠. 늑대와 이리는 같은 동물1로서 영어로는 모두 'wolf'입니다. 히브리어로는 '제에브(זְאֵב)', 그리스어로는 '뤼코스(λύκος)'라고 합니다.
이리가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곳은 창세기입니다.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창 49:27)
베냐민의 후손이 이리처럼 호전적인 지파가 될 것(삿 20장)이라는 야곱의 예언으로, '물어뜯는 이리'란 표현은 사납고 잔인한 늑대의 성질을 잘 보여줍니다.2 늑대는 성경에서 종종 양과 함께 등장하는데 이는 늑대가 양의 최대 천적인 까닭입니다.3

목자는 늑대나 사자의 습격으로부터 양떼를 지키기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삼상 17:34). 이때 삯군 목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양을 버리고 도망을 가기도 합니다(요 10:13). 자기 양들이 아니기 때문이죠(요 10:12). 반면에 주인은 목숨을 걸고 양들을 지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선한 목자에 비유하셨습니다(요 10:11).
또 거짓 선지자들을 양의 옷을 입은 이리에 비유하셨는데(마 7:15), 이들은 사람들을 미혹하여 자신의 이득을 취하는 자들입니다(벧후 2:3).
양의 탈을 쓴 이리들
마귀(사탄)는 여러 별명을 가지고 있다. 그중의 하나가 '거짓말쟁이(ψεύστης [프슈스테스])'다. '거짓의 아비'(요 8:44)라 불리기도 하는데, 그가 거짓의 원조요 대가인 까닭이다(창 3:4). 아비가
yeum.org
오늘날에도 양의 탈을 쓴 이리들, 거짓 선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그들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