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

동성애는 정말 죄일까?

2020. 5. 19.

많은 사람들은 동성애[각주:1]를 혐오한다. 특히 기독교인들은 동성애를 죄악시하고 있다. 정말 동성애는 죄일까?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만드실 때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그리고 그들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셨는데(창 1:28) 이는 남자와 여자, 이성(異性)이 합하여 한 몸을 이룰 때만 가능하다(창 2:24). 이것이 순리(順理)다. 죄는 이를 거스르는 것[逆理]이다. 성서는 동성애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다는 것을 일관성 있게 지적하고 있다(레 18:22 ; 20:13 ; 삿 19:22, 23 ; 고전 6:9 ; 딤전 1:10 etc.).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롬 1:26, 27)

하나님께서는 이 같은 행위를 가증히 여기셨다(레 20:13). 하지만 동성애를 다른 죄들보다 더 나쁘다거나 용서받지 못할 죄로 여기지는 않으신다.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고전 6:9-11)

사실 성서는 동성애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고 선포한다(롬 3:23). 우리는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죄로부터 구원받아야 할 존재들인 것이다.

  1. 동성애란 같은 성을 가진 상대에게 감정적 · 성적 · 사회적 매력을 느끼는 동시에 성적 행위의 대상으로 동성의 사람을 선택하는 행위이다.「네이버 지식백과」, "동성애" 항목 참조. 만일 성적인 행위(sexual behavior)없이 단지 서로를 배려하며 사랑하는 관계라면 그것은 동성애가 아니라 우정이라 해야 하지 않을까(삼상 18:1).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