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앙/성경이야기
성경의 동물 : 늑대(이리)
이스라엘에서 가장 사납고 잔인하다고 여겨지는 동물은 '늑대'인데요, 한글개역성경에는 이 동물의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늑대를 '이리'로 번역을 했기 때문이죠. 늑대와 이리는 같은 동물로서 영어로는 모두 'wolf'입니다. 히브리어로는 '제에브(זְאֵב)', 그리스어로는 '뤼코스(λύκος)'라고 합니다. 1
이리가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곳은 창세기입니다.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창 49:27)
베냐민의 후손이 이리처럼 호전적인 지파가 될 것(삿 20장)이라는 야곱의 예언으로, '물어뜯는 이리'란 표현은 사납고 잔인한 늑대의 성질을 잘 보여줍니다. 늑대는 성경에서 종종 양과 함께 등장하는데 이는 늑대가 양의 최대 천적인 까닭입니다. 2 3
목자는 늑대나 사자의 습격으로부터 양떼를 지키기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삼상 17:34). 이때 삯군 목자는 자신의 안전을 위해 양을 버리고 도망을 가기도 합니다(요 10:13). 자기 양들이 아니기 때문이죠(요 10:12). 반면에 주인은 목숨을 걸고 양들을 지킵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선한 목자에 비유하셨습니다(요 10:11).
또 거짓 선지자들을 양의 옷을 입은 이리에 비유하셨는데(마 7:15), 이들은 사람들을 미혹하여 자신의 이득을 취하는 자들입니다(벧후 2:3).
오늘날에도 양의 탈을 쓴 이리들, 거짓 선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그들의 먹이가 될 수 있습니다.